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제목
충남 지역 과수원 토양 농업환경변동 조사
분류
분류없음
조회
538
작성자
조찬익
작성일
2022-04-25 10:38
충남 지역 과수원 토양 농업환경변동 조사
- 도 농기원, 과수원 토양 및 농업용수 등 조사 실시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지난해 밭 토양에 이어 올해 과수원 토양을 대상으로 농업환경변동 조사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공익직불제 이행 및 환경보전 실천을 위해 영농활동에 따른 농경지 내 토양, 수질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자료축적을 목적으로 추진한다.
농업환경자원 변동평가 사업은 친환경농어업법 제10조, 11조 에 의한 법적의무 사업이다.
조사는 밭, 과수원, 논, 시설재배를 4년 1주기로 해서 국립농업과학원과 도 농업기술원이 공동으로 진행한다.
지난해 밭 토양 조사 결과는 4년 전에 비해 대형 농기계 사용 등으로 인한 경반층 형성 등 물리적 성질이 다소 악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유기물 함량도 감소하는 경향으로 나타나 유기물 시용 증가와 깊이갈이를 실시해 쟁기 바닥을 깨쳐주는 등 토양의 이화학적 성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용수 수질은 일반성분 및 중금속 함량 등 모두 큰 변동 없이 수질 관리기준에 적합한 양호한 수준이었다.
도 친환경농업연구센터 관계자는 “도내 토양환경 변동성을 주기적으로 조사해 친환경농업 기반 구축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겠다”며 “농업환경 변동 자료를 농가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흙토람’에 정보를 제공해 안전농산물 생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충청남도농업기술원 친환경농업과 041-635-6104
만족도
10.0%
고객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