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1. 소통광장
  2. 영농상담
  • 인쇄
영농상담
홈소통광장영농상담
소통광장

영농상담

제목
딸기 문의 드립니다. 처리완료
분류
딸기
조회
2620
작성자
김**
작성일
2007-11-28 09:23 (수정일: 2007-11-28 09:23)
올해 처음으로 설향과 육보를 심었습니다. 설향은 지금 물을 너무 많이줘 뿌리가 나갔다고 아는 아저씨가 말씀해 주셨습니다. 두둑을 보면 흰뿌리가 보이지 않고 파보면 뿌리가 그리 많아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흰뿌리는 보이지 않고 갈색이나 검은 뿌리가 보입니다. 처방으로<아쿠아칼>+<스티뮤레이트>했는데 이것만으로 충분한가요? 혹시 다른 것도 해야 되나요? 또하나는 힌가루병이 와서 유황 훈증을 했는데 흰가루에 효과가 있나요? 혹시 사람에게 해가 되는지요? 흰가루에 좋은 약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육보는 제가 너무 일찍 보온을해 잠을 아직 한참 덜 잤다고 합니다. 속입도 나오고 있고 런너도 나오는 것이 간혹 보이기도 합니다. 딸기가 어는것 같아 밤에 측창을 거의 닫다 싶이 했고요, 아직 2~3중 비닐은 씌우지 않은 상태입니다. 멀칭은 반은 했고 반은 아직 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는 아저씨 말씀으로는 1) 멀칭을 하고 잠을 12월까지 다시 재우고 전조를해서 반촉성을 하는 방법이 있다고 했고, 2) 멀칭을 반은 했으니 마저하고 잠을 남들보다 더 재우고 늦게 따는 방법이 있고해 하셨습니다. 두 가지 방법의 장단점을 알고 싶습니다. 어떤 방법이 좋은지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다른 방법이 있으면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등록일
2007-11-28 14:05:00 (수정일 : 2007-11-28 14:05:00)
작성자
장원석 [이메일 : bananak@empal.com]
1. 뿌리가 적어졌다 지금은 지온이 낮아지는 시기라 새뿌리가 나오기가 어렵습니다. 뿌리발근에 도움이 되는 제재를 넣으셨다니 더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자연적으로 회복되기를 기다리십시요 2. 흰가루병과 유황훈증 흰가루병에는 유황훈증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이미 병이 와있는 경우에는 더 번지는 것을 막을뿐이지 지금있는 병균을 잡지는 못합니다. 유황훈증은 정식 후 초기부터 해야합니다. 먼저 흰가루병약으로 치료를 하시고 훈증을 하시기 바랍니다. 3. 육보 반촉성 육보의 보온시기는 11월 말~12월 초입니다. 보온이라함은 2중 비닐, 야간 수막까지 하는 것입니다. 그전까지는 아무작업도 하지 않고 1중 비닐이 있을 경우 측창을 주야로 개방합니다. 일찍 보온을 했다는 것이 언제쯤 어떻게 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11월 25일 이후면 보온을 해서 키울수 있습니다. 단 보온을 위에서 말한 방식으로 해야합니다. 야간에 측창만 닫고 주간에 열고 하는 것은 보온이 아닙니다. 어떤 상황인지 몰라 답변해 드리기가 곤란합니다. 생육을 봐가며 너무 작을 경우 첫꽃대를 제거해야 할 거 같습니다. 더 자세한 상담은 전화를 주십시요 *** 비밀로 상담할 내용은 아닌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것은 비밀로 하지말아 주십시요 ***
만족도
70.0%
고객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