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1. 소통광장
  2. 영농상담
  • 인쇄
영농상담
홈소통광장영농상담
소통광장

영농상담

제목
논에 중기제초제는 언제 주는 것이 좋을까요? 처리완료
분류
답작(벼)
조회
15654
작성자
조**
작성일
2021-06-12 13:13
안녕하세요.

이앙전에 
초기제초제를 도움꾼을 05월24일 저녁8시경에 주었습니다. 
논에 중기제초제는 언제 주는 것이 좋을까요? 그리고 중기제초제 종류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제초제는 새벽,낮,저녁,밤 중에 언제 주는 것이 좋을까요? 습도가 높을때 주는 것이 좋을까요? 낮을 때 주는 것이 좋을까요?
논에 물이 따뜻하면 좋을까요? 차가우면 좋을까요?
손으로 직접 뿌리는게 좋을까요? 모터보트를 이용하는게 좋을까요? 등에 매는 분사기로 주는 게 좋을까요?
^^ 궁금한게 많네요.

수고하세요.
답변
등록일
2021-06-14 14:00:24
작성자
답작팀 정종태 [이메일 : chts6991@korea.kr] [전화 : 041-635-6050]
중기제초제는 보통 이앙 후 15일 전후에 살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는 시간이나 습도에 대해 문의하셨는데, 제초제 종류에 따라 사용적기와 방법이 다르니 부착된 안내 및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셔야 하겠습니다.
제초제를 선택하실 때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자기 논에 어떤 풀이 가장 문제가 되는가입니다. 문제되는 잡초 종류에 따른 잘 듣는 제초제들이 있고요 또한 경종적 방법에 따라 경감될 수 있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문제되는 초종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제초제는 사질토, 누수답, 심한 환원상태(녹비 등 미숙퇴비), 논의 평탄정도, 저온, 고온, 큰 일교차, 묘의 건강한 정도, 제초제의 중복 또는 과잉살포 등에 따라 약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사용설명서를 잘 살펴보셔야 하겠습니다.
저항성 잡초에 효과적인 벤조비싸이클론 성분이 들어가 있는 제초제의 경우 통일계열벼, 찰벼, 흑미, 사료용 벼 등에 약해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제초제는 입제같은 경우 손이나 동력살분무기를 이용하고, 유제같은 경우 손이나 모터보트, 드론, 소형살포기를 이용해 원액을 살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수면부성성입제라는 것도 있어 논둑에서 던지는 제형도 있습니다. 기타 문의하실 사항이 있으시면 가까운 농업기술센터나 답작팀(041-635-6050~6052)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만족도
70.0%
고객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