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1. 소통광장
  2. 영농상담
  • 인쇄
영농상담
홈소통광장영농상담
소통광장

영농상담

제목
우즈벡에서 질문드립니다. 처리완료
분류
토마토
조회
8877
작성자
박**
작성일
2011-11-08 12:58 (수정일: 2011-11-08 17:45)
토마토 영농 기술지원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우즈벡에서 한국의 토마토 양액자재와 토마토 재배 기술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여기는 우즈벡 나오이는 사막도시로 매우 건조하며, 물에는 염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제가 지원하고 있는 토마토 하우스는 3개로 3ha 정도입니다. 지난번 질의 때 제가 재배 상황 설명을 드리지 않아서 다시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여기 날씨도 겨울이 되어 지금 날씨는 아침 저녁으로 5도 정도입니다. 물에 염분이 많이 함유 되어 있지만 정수기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추후에 정수기를 설치계획중입니다. 하우스 한곳에서 물 저장탱크가 없으며, 수돗물이 직수로 공급되는데 물 온도는 10도정도입니다. 물 저장탱크가 없는 우스에서는 토마토에 노란색 반점과 보라색 반점이 나타나고 있으며 위쪽잎에서는 실처럼 꼬이는 증상도 있습니다. 지난번 질의때 습에의한 잎곰팡이병으로 말씀 하셨는데 여기는 매우 건조한 날씨입니다. 일부 토마토는 잎끝이 타들어 가기도합니다. 저온에 의한 생리장해로 의심되며 토마토 뿌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온은 몇도 정도인가요? 지난번 사진을 참고하시어 다시한번 원인과 처방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등록일
2011-11-08 20:15:12 (수정일 : 2011-11-08 20:15:12)
작성자
이문행
일단 잎끝이 타는 원인에 대해 말씀들이면 토마토의 뿌리가 어떠한 이유로든지 죽게되면 잎끝이 타게 됩니다 노란색 보라색 반점이라고 하면 잎곰팡이가 맞는것 같습니다 토마토는 저온을 받게 되면 엽맥이 보라색으로 변하고 생장점이 약해집니다 염도가 높다고 하셨는데요 토마토에 염이 높게 되면 미량원소 특히 붕소의 흡수가 저해되어 대가 가늘어지고요 뿌리가 약해지기 때문에 질소만 선택적으로 흡수하여 돼지꼬리 처럼 말리는 현상도 발생합니다 종합적으로 판단할때 뿌리에 손상이 가서 잎끝이 타게 되었고 토마토가 약해졌기 때문에 잎곰팡이가 쉽게 온것 같구요 또 가늘어진 이유는 미량요소 결핍에 의해서 생장점이 약해진것 같습니다. 토마토에 적합한 원수의 EC는 0.3 dS/m 이하이고 한계점은 0.5dS/m 입니다 EC meter를 활용해서 원수의 전기전도도를 측정해보시기 바랍니다 토마토 영농 기술지원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우즈벡에서 한국의 토마토 양액자재와 토마토 재배 기술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여기는 우즈벡 나오이는 사막도시로 매우 건조하며, 물에는 염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제가 지원하고 있는 토마토 하우스는 3개로 3ha 정도입니다. 지난번 질의 때 제가 재배 상황 설명을 드리지 않아서 다시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여기 날씨도 겨울이 되어 지금 날씨는 아침 저녁으로 5도 정도입니다. 물에 염분이 많이 함유 되어 있지만 정수기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추후에 정수기를 설치계획중입니다. 하우스 한곳에서 물 저장탱크가 없으며, 수돗물이 직수로 공급되는데 물 온도는 10도정도입니다. 물 저장탱크가 없는 우스에서는 토마토에 노란색 반점과 보라색 반점이 나타나고 있으며 위쪽잎에서는 실처럼 꼬이는 증상도 있습니다. 지난번 질의때 습에의한 잎곰팡이병으로 말씀 하셨는데 여기는 매우 건조한 날씨입니다. 일부 토마토는 잎끝이 타들어 가기도합니다. 저온에 의한 생리장해로 의심되며 토마토 뿌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온은 몇도 정도인가요? 지난번 사진을 참고하시어 다시한번 원인과 처방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만족도
70.0%
고객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