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알림마당

새소식

제목
근적외선 계란 신선도 판별 시스템 개발
분류
농업뉴스
조회
1819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5-02-24 13:43 (수정일: 2005-02-24 13:43)
근적외선 계란 신선도 판별 시스템 개발
 
농촌진흥청 축산연구소는 근적외선을 이용한 신속하고 비파괴적으로 계란 품질을 신속하게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신선도 측정 핵실기술인 전용 모듈을 지난해 11월 특허 출원하는 한편 현장에 적용 가능한 온라인과 포터블 시스템을 개발, 특허출원 중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계란의 신선도는 계란을 깨트려 난백의 높이를 수동 혹은 자동으로 측정하여 신선도를 평가, 시간과 인력이 과다 소요되고 특히, 유통과정상의 신선도 변화에 대한 품질 평가를 할 수 없는 단점이 있었다.

축산연구소는 이러한 종래의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근적외선 범위대에서 신선도 관련인자를 탐색하여 정확도가 매우 높은 측정 방법을 확립하고 핵심기술인 신선도측정 전용 모듈을 기 개발하여 특허출원을 완료했다.

온라인 시스템은 초당 1개 이상을 신선도를 측정할 수 있어 현재 농가단위, GP 센터(집하장), 계란유통업체, 난가공업체 등 계란을 대량으로 취급하면서 품질관리가 필요한 업체를 대상으로 개발한 것으로 기존의 계란이송장치에 부착해 신선도별로 분류를 할 수 있는 장치로서 산업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포터블시스템은 휴대하기 간편하게 만든 장치로 시간과 장소 및 조사 계란의 상태(포장)에 구애없이 신속하게 신선도를 평가할 수 있어 계란 유통과정상의 품지관리가 가능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개발 시스템은 아직까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개발된 사레가 없으며 종래의 할란 평가 방식을 대신할 새로운 평가 시스템으로 국내보급 및 해외 수출도 가능한 장치로서 공동연구업체 및 계란 선란기 업체와 특허출원 이후 기술이전 및 산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부터 내년까지 신선도외 계란의 색깔 평가 시스템, 내부이물질 판별시스템 및 유정란 판별 시스템 개발을 착수하여 종합적인 계란 평가시스템을 개발 보급할 계획이어서 앞으로 계란 등급제 및 유통과정에서의 품질평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의:축산연구소 가금과 김상호 연구사 041-580-6709
만족도
80.0%
고객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