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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05년도 시중유통 브랜드 쌀에 대한 품질평가 시작
분류
농업뉴스
조회
1400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5-03-21 09:07 (수정일: 2005-03-21 09:07)
‘05년도 시중유통 브랜드 쌀에 대한 품질평가 시작
소비자단체 주관으로 道 등으로부터 추천받은 71개 지역 우수 브랜드에 대하여 평가실시
농림부는 금년도에 소비자단체가 주관이 되어 道 및 관련협회가 추천한 지역 대표브랜드를 대상으로 시중유통 브랜드 쌀 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2003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시중유통 브랜드 쌀 평가는 소비자등에게 우리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신뢰를 높이고, 생산자에게는 품질이 좋은 쌀 생산을 유도하기 위하여 추진해오고 있는 사업이다.

금년에는 참여기회를 높이기 위하여 추천브랜드 수를 71점(‘04년 : 61점)으로 확대하여 道단위에서 59점, 관련협회에서 12점을 각각 추천하였다. 특히 도 단위 추천은 품위검사와 식미검사 등 엄격한 자체평가과정을 거쳐 지역 우수브랜드를 추천함으로써 지방에서부터 평가붐을 조성토록 하였다.

추천대상 브랜드는 인지도가 높고 년간 매출액이 7억원 이상인 브랜드로서 시중에서 연중구입이 가능한 브랜드로 제한, 이번에 추천된 브랜드의 품종은 추청벼를 중심으로 일미·남평·동진 등 고 품질벼 계통이 골고루 추천되었으며, 작년도의 우수 브랜드  11개가 포함되었다.

추천 브랜드에 대해서는 소비자단체와 전문검정기관이 중심이 되어 3월부터 9월까지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전국 시중에서 무작위로 시료를 채취하여 년4회에 걸쳐 외관상의 품위·전문패널에 의한 식미·품종혼합율·소비자만족도등 4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되며 평가결과 종합점수 순위가 가장 높은 12개 우수 브랜드를 선정·발표한다.

한편, 브랜드 쌀 평가사업 홍보를 위한 부대사업으로 각종 이벤트행사와 특집방송 등 홍보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할 계획이다.
4월12일에 소비자와 생산자와 함께하는「우수브랜드 쌀 한마당 대회」를 개최하여 금년도 브랜드 쌀 평가를 위한 출정식과 함께 전년도 우수브랜드 쌀 전시·판매 및 쌀로 만든 음식 시식회를 가지게 되며, 9월에는 소비자·농업인이 함께하는 「쌀 축제대회」를 열어 2005년도 우수브랜드 쌀 전시·판매와 쌀 정보관과 쌀영상 교육관·소비자 교육자료실 등을 운영하고 평가과정 등을 소개한다.

한편 시중유통 브랜드 쌀 평가과정 등을 포함한「우리쌀의 생존전략」을 주제로 한 기획방송 특집다큐멘터리를 2부작으로 제작하여 6월과 9월에 각각 방송할 계획이다.

문의, 식량정책과 정영환 사무관 02-500-1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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