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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농림부, 농산물 산지마케팅의 핵심주체 108개 선발
분류
농업뉴스
조회
1255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5-05-04 15:26 (수정일: 2005-05-04 15:26)
농림부, 농산물 산지마케팅의 핵심주체 108개 선발  
(과천=뉴스와이어) 2005년05월04일-- 농림부는 농산물의 생산 및 상품화, 마케팅까지 전략적으로 추진할 역량을 갖춘 ‘05년도 지원대상 108개 산지유통전문조직을 최종 선정 발표했다.

< Tip : 산지유통전문조직 >
· 개념 : 대형유통·외식업체의 성장, 전처리 농산물 시장의 급속한 확대 등 소비지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코자 육성하는 마케팅 중심의 산지 생산자조직으로 ‘00년부터 매년 사업성과평가를 거쳐 선발
· 지원내용 : 중기·저리(3년, 3%)의 유통종합자금을 지원하고, 공동선별비, 물류기기지원, 산지유통시설보완 등 각종 유통정책의 최우선 지원
* ‘04년말 현재 총 280개소(협동조합 256, 영농법인 24) 선정

금번 산지유통전문조직 선정 과정에는 총 139개 조합 및 영농법인이 치열한 경합을 벌였으며,

매출실적·마케팅 능력 등에 대한 서면·현지 심사와 전문가로 구성된 산지유통전문조직지원위원회 심의를 거쳐 108개소가 최종 선정되었고 총 2,508억원의 자금이 3년 거치 3%의 저리로 지원되게 된다.

특히, 이번 선정과정에 ‘02년 지원받은 사업자(115개소)들도 대거 재선정을 신청하였으나 16개 조직이 탈락되고, 20개 조직이 신규로 진입하는 등 산지유통조직간 선의의 경쟁이 촉진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농림부는 이미 선정된 산지유통전문조직간 경쟁 촉진 및 공동계산제 등 선진기법 확산, 마케팅 능력 확충을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정책(산지유통시설(APC)과 조직)간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산지유통종합평가 제도를 도입 중에 있음을 밝혔다.

산지유통종합평가는 외부 전문컨설팅기관에 의해 수행될 예정이며, 평가지표 개발 및 현장실사를 거쳐 산지유통전문조직 및 APC 경영실태 평가결과를 11월경 최종 발표할 계획이다.

평가결과에 따라 우수조직은 무이자 자금지원 등 인센티브를 부진조직은 퇴출 및 자금일부 회수 등 후속조치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농림부는 산지유통혁신을 위해 기존 전문조직들이 규모화·전문화된 공동마케팅조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04년말 선정된 공동마케팅조직에는 무이자 운영비(30억원이내), 공동선별비, 유통전문인력지원, 홍보비, 외국인근로자 우선배정 등 기존 전문조직 지원과 차등화하여 지원할 계획이며,

앞으로, 농가 조직화 및 생산지도에서 마케팅까지 일관 관리하는 명실상부한 산지유통 핵심주체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뉴스 출처 : 농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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