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제목
영농철 맞아 농기계 사전 점검 당부
분류
분류없음
조회
43376
작성자
조찬익
작성일
2020-03-23 13:43
영농철 맞아 농기계 사전 점검 당부
- 도 농업기술원, 농기계별 점검 요령 발표…작동 여부 등 확인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23일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 사용을 위한 점검 요령을 발표했다.
우선 겨우내 장기 보관했던 농기계는 외부에 묻은 흙이나 먼지 등을 깨끗이 씻어내고, 기름칠을 해야 한다.
엔진오일, 미션오일은 양과 상태를 점검해 보충하거나 교환하고, 연료 필터를 확인해 청소하거나 교환해야 한다.
연료탱크나 연료관, 연결부 등에 균열이 있거나 찌그러진 곳이 있는지도 확인한다.
또 냉각수가 새는 곳이 있는지, 냉각수 양은 적당한지 확인하고, 에어클리너와 배터리 상태 등을 살펴야 한다.
각종 전기 배선과 접속부, 전구, 퓨즈 등을 점검해 이상이 있으면 교환하고, 시동을 걸어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3~4분간 예열한다.
기종별 점검 요령으로는 경운기의 경우 브이(V)벨트 장력을 2~3㎝ 되도록 조정하고, 조속 케이블 길이는 핸들에 있는 조속레버의 작동 범위가 엔진의 속도 범위와 일치하도록 조정한다.
주클러치는 구간별 작동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하고, 타이어 공기압은 양쪽 모두 108~137㎪(1.1~1.4㎏/㎠)이 되도록 맞춘다.
로터리 케이스 및 미션 케이스 오일도 확인해 보충하거나 교환한다.
트랙터는 팬벨트의 표면 균열 여부, 마모 상태 등을 확인해야 하며, 팬벨트를 눌러 장력을 확인한다.
라디에이터의 방충망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지 않도록 청소하고, 코어 부분은 찌그러지거나 깨진 곳이 없는지 확인한다.
핸들 유격은 제조사의 규정 범위 내에 있는지 살피고, 브레이크·클러치 페달은 가볍게 밟았을 때 유격이 정해진 범위가 되도록 조정하며 좌우 브레이크 유격이 동일한지 확인한다.
이와 함께 주차브레이크, 방향지시등, 후미등, 경음기 등의 작동 상태를 확인하고, 야광 반사판은 깨끗이 닦아준다.
로터베이터 경운날 상태와 쟁기 보습의 상태를 점검해 마모된 것은 교환하고, 경운날의 체결 볼트는 규격품을 사용한다.
이앙기는 구동 벨트의 상태 및 텐션을 확인해 교환하거나 조정하고, 브레이크 페달 유격을 점검한다.
식부침(분리침)과 식입포크(밀쇠)의 마모상태, 후차축 케이스와 이송케이스, 식부케이스의 오일 상태 등도 점검한다.
세로 이송 연결부 및 각종 와이어에는 기름을 쳐서 부드럽게 작동하도록 관리하고, 세로 이송축 및 벨트, 모 안내 가이드의 마모 상태를 확인해 교환한다.
도 농업기술원 장순우 담당자는 “지금은 겨우내 사용하지 않았던 농기계를 사전 점검해야 하는 시기”라며 “영농철에 지장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농기계별 점검 요령에 맞춰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의] 충남농업기술원 역량개발과 농산업기계팀 041-635-6210
만족도
10.0%
고객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