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1. 소통광장
  2. 영농상담
  • 인쇄
영농상담
홈소통광장영농상담
소통광장

영농상담

제목
깜부기(이삭누룩병) 병에 대한 문의 처리완료
분류
답작(벼)
조회
18872
작성자
조**
작성일
2020-10-15 06:10
안녕하세요.
깜부기(이삭누룩병)에 대하여 질문합니다.
동일한 논의 조건에서 이앙할 때 화학비료를 준 논과 화학비료를 주지 않은 논이 있습니다.
이앙할 때 화학비료를 주지 않는 논은 깜부기병이 준 논에 비해서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깜부기병이 잘 걸릴 수 있는 조건은 질소질이 풍부한 논이라고 봐야 되는 건가요?
아니면 다른 요인이 더 작용할 수 있는 것인가요?
그리고 깜부기병은 논(신동진)의 남쪽경계부분에서 시작해서 동쪽과 서쪽으로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논안에서는 관찰을 하지 않았습니다.
작년에 깜부기병이 발생한 논은 새일미를 심었는데 새일미에는 깜부기 병이 오지 않은 것으 현재 확인했습니다.
깜부기병은 벼가 어떠한 상태에서 어떤 외부조건에서 잘 발생하는지 궁금합니다.
새일미가 신동진보다 깜부기 병에 강한 것인가요?

수고하세요.
답변
등록일
2020-10-26 11:02:32 (수정일 : 2020-10-26 11:11:35)
작성자
답작팀 정종태 [이메일 : chts6991@korea.kr] [전화 : 041-635-6050]
안녕하세요. 답작팀 정종태입니다.
이삭누룩병은 말씀하신 대로 질소질비료를 많이 시용하게 되면 발생이 심해집니다. 또한 이삭이 팬 후 비가 계속 오면서 일조가 부족하고 온도가 낮을 때 발생이 많게 됩니다.
품종에 따라 강하냐 약하냐 관련해서는 아직 명확한 얘기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삭이 팬 후 비가 자주오고, 선선하며 습한 상태가 지속되면 어떠한 품종이든지 걸리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질소질 비료기가 많으면  잎이 늘어지게 되고 결국 이삭에 햇볕과 공기가 잘 통하지 않게되므로 더 심하게 발병됩니다.
잎이 늘어지지 않도록 비료를 적당하게 주시고 토양 중 규산함량을 높이면 발생이 경감되겠지요.
페림존 계열의 다양한 약제들이 등록되어 있는데, 경험상 완벽한 방제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삭이 나오기 시작할 때와 일주일 뒤에 한번 더 방제해 주시면 이삭도열병, 세균벼알바름병 등과 동시에 방제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70.0%
고객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