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제목
‘제6차 농업환경자원 변동평가’ 실시
분류
분류없음
조회
1144
작성자
조찬익
작성일
2021-05-24 10:34
‘제6차 농업환경자원 변동평가’ 실시
- 친환경농업연구센터, 토양‧농업용수‧생물상‧유기오염물질 조사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올해부터 5년간 농업환경자원 변동평가(6차)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친환경농업연구센터에 따르면 논, 밭, 시설, 과수원 등 일반농경지에 대한 토양화학성‧물리성‧미생물상, 농업용수 수질, 곤충 및 식물상과 유기오염 물질 등을 조사한다.
밭 토양 대상으로 화학성 150지점, 물리성 40지점, 미생물상 25지점을 각각 조사하고, 농업용 소하천 43지점과 영농형태별 지하수 20지점을 대상으로 시기별로 수질 변동현황을 조사하게 된다.
생물상은 친환경재배 농경지를 중심으로 5작물 10지점에서 곤충상과 식물상을 조사하고, 유기오염물질 조사는 토양 67지점, 농업용수 수질 24지점을 살필 계획이다.
조사 결과는 지속가능한 농업환경 유지를 위해 국가 농업환경 정책 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한다.
또한 토양분야의 토양환경정보시스템(흙토람) DB화로 다양한 토양정보를 제공하고, 농업생태계 유해생물의 시공간적 방제대책 제공을 위한 생물종 DB화를 구축한다.
친환경농업연구센터 최소혜 연구사는 “농업환경 변동평가 조사는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위한 토양 및 농업용수 수질 환경 관리에 매우 중요하다”며 “농업 생산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생물종 변동 예측을 통한 유해생물 관리 및 농업생태계 종 다양성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업환경자원 조사·평가·지표 개발 및 안전관리 기술 개발을 위해 전국을 대상으로 1999년부터 국립농업과학원과 도 농업기술원이 공동으로 농업환경자원 변동평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의] 충남농업기술원 친환경농업과 토양환경팀 041-635-6104
만족도
10.0%
고객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