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대부분이 쇠고기 이력추적시스템을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한우고기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정부가 지난해 10월부터
한우 브랜드 9개를 대상으로 도입한 쇠고기 이력추적시스템 시범사업을 하루빨리 정착시키고 확대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축산물등급판정소(소장 김경남)가 최근 소비자 687명을 대상으로 국내산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기호도를 조사한 결과 ‘쇠고기 이력추적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97.8%에
달했다. 반면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은 1.8%에 불과했다.
특히 이력추적시스템의 도입 시기에 대해서는 ‘곧바로 도입해야 한다’란 응답이
전체의 67.4%로 가장 많았고 ▲1년 후 22% ▲2년 후 6.8% ▲3년 후 1.9%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또 ‘생산이력이 표시된 쇠고기가 일반 쇠고기보다 비싸더라도 구입할 의사가
있는가’란 조사에서도 전체의 81.1%가 ‘그렇다’고 답한 반면 ‘구입하지 않겠다’는 응답은 5.7%에
그쳤다.
이 같은 설문 결과는 미국의 광우병 여파 등에다 만두 사건 등 식품안전
문제가 불거지면서 한우고기 등 국내산 축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이 높아진 때문인 것으로 등급판정소는
분석했다. 이와 함께 이번 조사 결과 쇠고기 구입 때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안전성 40.5% ▲신선도
28.1% ▲등급 12.8% ▲가격 8.2% ▲부위 6.8% ▲용도 3.6% 등의 순으로 꼽았다.
한편, 농림부는 현재 〈안성마춤〉한우 등 9개의 한우 브랜드 참여 농가가
기르는 4만6,000여마리에 대한 생산이력의 전산 입력을 끝낸 데 이어 시범 사업에 참여하는 도축장·가공장에
대해서도 이력추적시스템을 구축한 상태다.
농림부는 오는 2008년까지 이력추적시스템의 전면 시행을 위한 법령 제정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