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신입회원 가입식은 4-H회 회원이 되기를 희망하는 자를 일정한 절차를 통하여 4-H회에 가입시키는 의식을 말한다.
가입식을 통해 4-H회에 대한 소속감을 제고시키고 회원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심어주는 계기가 된다.
4-H임원 임명식은 4-H회가 새로 조직되었거나 임원을 새로 선출했을 경우 실시하며 임원의 대부분 1년이므로 해마다 실시한다.
임원회의와 분과위원회는 상황에 따라 수시로 개최 할 수 있다.
과제활동
4-H과제란 개량 개선에 목표를 두고 무엇이든지 관찰이나 실천을 통해 체득케 하는 일감을 말하며 과제활동이란 이런 일감을 생활 속에서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실천적 학습활동이다.
등록된 과제는 반드시 회원 스스로가 결과를 맺어야 하는데 이것을 과제이수라고 한다. 4-H생활은 과제활동에서 시작되어 과제활동으로 종결 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가장 중요한 활동이다.
4-H회원은 매년 초에 농사 또는 교외학습, 사회생활에 관한 과제 중 하나 이상을 선택하여 실천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과제 기록부에 기록한다.
과제기록부를 작성하는 것은 과제를 이수하는 도중이나 완료함으로써 얻은 새로운 경험과 기술을 재평가하는 동시에 상호 교환함으로써 이후, 보다 나은 과제이수 방법을 캐발키 위해서이다.
과제의 종류
개인과제 : 개인과제는 회원 자신들이 개별적으로 이수하는 과제로서 이수 과정에 있어서 기술적인 책임이 회원자신에게 있을 뿐만 아니라 이수결과의 수익급 등이 회원자신에게 속하는 과제를 말한다. 예) 농사과제, 생활개선과제 등
공동과제
공동과제는 2인 이상이 협력하여 이수하는 과제를 말하며 규모가 큰 과제나 광범위한 작업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아울러 연소회원들이 과제이수방법을 배워보려는데 있어서도 적합하다. 특히 4-H회의 이름으로 회원 전체가 이수하는 과제를 단체과제라고 한다. 예) 휴경답 공동영농학습, 전통문화계승과제 등
공동과제의 경우는 과제이수에서 얻어지는 수익을 과제이수에 참가한 회원들이 분배하여 가질 수 있다.
단체과제의 경우에는 과제이수에서 얻어지는 수익을 4-H회의 재산으로 귀속시키도록 한다.
교육행사
회의생활
단체학습이나 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거나, 협동심, 극기력, 적극성 등을 함양하는 한편, 민주시민으로의 예절과 더불어사는 사회인으로서의 심성을 키우기 위한 행사이다.
경진대회, 야영훈련, 문화탐방, 청소년의 달 행사 등이 있다.
경진대회
회원들 각자가 1년간 이수한 과제를 전시하여 상호 비교 검토함으로써 활동업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앞으로 보다 나은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행사이다.
특히 성적이 우수한 회원을 선발하여 표창 격려함으로써 4-H회원들의 사기를 진작시켜 보다 나은 활동을 하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해마다 개최되는 것이 원칙이나 중앙단위의 경진대회는 현재 2년마다 열리고 있다.
야영훈련
대자연속에서 호연지기를 키우며 평소 습득한 기술과 재능을 서로 교환 함으로써 심신을 단련하고 협동정신과 봉사정신을 배워 4-H회에서의 적극적인 활동과 사회에서의 친화력을 높이는 교육행사이다.
집단생활을 통해 자제력과 극기심을 기르며 균형있는 인격형성과 공동체의식을 기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청소년의 달 행사
경진대회, 야영훈련과 함께 4-H 3대 행사의 하나로 해마다 5월에 열린다.
행사내용으로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의 각종 효행행사, 등반대회, 선진지 견학 백일장, 체육대회 등이 이루어지며 화합과 사기를 높이는 기회를 갖는다.
봉사활동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인지케 함에 있다.
양로원 방문, 마을안길 청소, 빈병·폐비닐 수거, 꽃길·꽃동산 조성, 공공시설물 환경정화, 자연보호 캠페인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