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농업소식

보도자료

제목
충남의 맛으로 ‘감사의 마음’ 전해요
분류
분류없음
조회
67
작성자
조찬익
작성일
2018-02-07 09:22
충남의 맛으로 ‘감사의 마음’ 전해요
- 도 농업기술원, 설 명절 선물용 도내 농산물 가공품 소개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설을 앞두고 명절 선물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도내 대표 농산물 가공품을 소개했다.
각 농산물 가공품은 농업인이 지역의 농산물을 활용해 손수 만든 제품들로, 정성과 함께 특별한 이야기가 담겨 있어, 주는 이나 받는 이 모두 큰 기쁨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도 농업기술원의 설명이다.
설날에 빠질 수 없는 우리나라 최초 전통 과자 ‘한과’
한과는 고려 초부터 전래돼 양반가에서도 제한된 절기에만 사용됐던 귀한 음식이다.
서산에서는 지역 특산물인 생강을 더해 조청의 단맛을 잡아 개운한 맛을 내는 생강한과로, 청양에서는 구기자를 원료로 부드럽고 고소해 물리지 않는 제품으로 옛 맛을 유지하고 있다.
전통방식 그대로 가마솥에 고아 만드는 ‘조청’
약이 없던 시절 조상들이 민간요법으로 만들던 조청.
천안에서는 구절초, 당진에서는 매실, 서산에서는 생강 등 약이 되는 원료를 넣고, 보리엿기름으로 삭혀 만든 건강한 조청이 있다.
과거에는 밑반찬 조리 시 올리고당 대신 많이 쓰던 우리 고유의 감미료다.
물·공기·햇빛 등 자연이 만드는 건강함 ‘전통발효식초’
홍성 현미흑초와 논산 무독화옻식초, 금산 오미자식초 등은 유기산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 좋고 지방을 효율적으로 소비시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 혈액 순환과 간 기능을 개선하는 등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첨가물 zero! 그대로 갈아서 짜낸 ‘사과즙’
멧돌 방식으로 갈아서 추출하고 살균해 사과 고유의 맛과 향, 영양소를 최대한 살린 예산과 당진의 사과즙.
사과에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있어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당뇨를 예방하는 등의 효과가 있는데 충분한 양을 편하고 꾸준하게 섭취할 수 있는 사과즙은 간편한 아침식사 대용, 아이들 간식으로 인기가 높다.
전통장류 전통식품 품질인증 받은 ‘고추장·된장·간장·청국장’
충남 곳곳에는 100% 우리 콩만을 사용하고 발효의 시간을 더해 옛 맛 그대로 제조해 전통식품 품질인증까지 받아 맛과 품질이 매우 높은 장류 생산농가들이 많은데, 설 명절 실속 있는 선물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이번 농업인 생산 가공품 구입은 도 농특산물 인터넷쇼핑몰인 ‘농사랑’을 이용하면 되며, 각 시·군청 사이버 농산물 직거래 장터를 통해서도 구입할 수 있다.
도 농업기술원 김슬기 지도사는 “농가에서 생산한 가공품은 직접 재배한 원료를 사용, 정성을 담아 만들어 믿을 수 있다”라며 “이번 설에는 우리 고향의 맛과 함께 따뜻한 감사의 뜻을 전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콘텐츠 관리 부서 : 홍보팀 조효려 (☎ 041-635-6152)
만족도
100.0%
고객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