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농업기술정보

학회논문자료발표

제목
농가맛집 소비자 선택속성 및 시장 세분화(2015, 한국전략마케팅학회논문발표)
분류
학회논문발표자료
조회
1007
작성자
장현동
작성일
2019-05-03 16:13 (수정일: 2019-05-03 16:14)
  본 연구는 농촌진흥청에서 2007년도부터 향토음식 자원화 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농가맛집에 대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개발을 위하여, 일반 소비자가 생각하는 농가맛집이라는 상품에 대한 선택속성과 시장세분화를 통한 목표시장 설정(Targeting)을 시도하였다.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농가맛집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못하는 소비자가 49.1%에 달해 금후 농가맛집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소비자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소비자는 가격과 입지(차량이동시간) 요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것은 아직까지 농가맛집이 가지고 있는 농업활동과 향토음식 문화계승발전을 공유하는 고유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가치가 홍보부족으로 인해 일반소비자에게 제대로 인식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농가맛집의 시장세분화를 통한 목표고객은 인테리어·가격민감형 세분시장이고 이들은 주로 50대 전후의 가정주부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금후에는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향토적인 인테리어 분위가와 보다 저렴하면서도 차별화된 향토음식을 개발하고 농가맛집이 가지고 있는 공익적 가치를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만족도
100.0%
고객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