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제목
근골격계질환 스트레칭으로 예방해요
분류
분류없음
조회
118
작성자
조찬익
작성일
2022-09-13 09:41
- 농업인 근골격계질환 유병률 84.6%…도 농업기술원, 예방수칙 안내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12일 농작업 관련 질환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근골격계질환 예방수칙을 안내했다.
농촌진흥청에서 발표한 2020년 업무상 손상 및 질환통계에 따르면, 근골격계질환은 농업인의 농작업 관련 질환 중 유병률이 84.6%로 가장 높다.
근골격계질환은 특정 신체부위 및 근육의 반복적 작업 또는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근육, 연골, 건, 인대, 관절, 혈관, 신경 등의 미세한 손상이 누적되면 발생하는 만성적 건강장해이다.
목, 허리, 무릎, 팔, 손목 및 손가락 등에 주로 나타나고, 남성보다는 여성이, 그리고 고령 일수록 많이 발생한다.
예방을 위해서는 작업 전은 물론 작업 중이나 후에 피로예방 스트레칭과 체조를 하고, 오래 일하고 길게 쉬는 것보다 짧고 잦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허리를 구부리거나 쪼그리고 앉는 자세는 피하도록 보조도구를 사용하고, 반복적인 작업에는 작업대를 사용하되 작업대 높이는 팔꿈치 정도 혹은 팔꿈치보다 약간 낮은 위치가 되도록 조절해야 한다.
바닥의 물건을 들어 올릴 때에는 허리를 곧게 편 상태에서 무릎을 굽히고, 물건을 몸에 밀착시켜, 다리의 힘을 이용해야 관절을 보호할 수 있다.
도 농업기술원은 근골격계질환에 대한 농업인의 위험성 인식과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농업인 교육 및 홍보와 함께 농작업 위험요소를 진단·개선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김초희 농업안전팀장은 “농작업 중간 체조와 스트레칭을 하는 것만으로도 육체노동으로 피로를 호소하는 농업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농작업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충청남도농업기술원 농촌자원과 041-635-6191
만족도
10.0%
고객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