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제목
농업기계 겨울철 편히 쉬게 해주세요
분류
분류없음
조회
1684
작성자
이진영
작성일
2017-12-05 18:23 (수정일: 2017-12-05 18:25)
- 도 농기원, 겨울철 농업기계 장기보관요령 전파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농한기 겨울철을 맞아 농업기계의 효율적인 유지 및 관리를 위하여 장기보관요령을 전파하고 활용을 당부했다.
 외관 및 보관 장소
․기체에 녹이 발생하거나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깨끗한 물로 세척한 후 완전히 건조해 기름칠을 한다.
․농업기계는 가능한 건조한 실내에 보관한다. 실내 보관이 어려울 경우에는 햇빛, 비, 눈 등을 피할 수 있도록 덮개를 씌워 평지에 보관한다.
․내부에 녹이 슬거나 먼지, 새, 쥐 등이 들어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공기청청기, 배기구 등을 종이 등으로 막는다.
․볼트, 너트의 잠김 상태를 점검하고 풀려 있으면 바로 조여준다.
․각종 클러치, 레버, V벨트는 풀림 상태로 보관한다.
연료 및 윤활관련 장치
․각종 오일 상태를 점검하여 필요시 교환한다. 교환 후에는 약 5분 정도 가동하여 각부에 오일이 공급되게 한다. 보관 중에도 1개월에 1회 정도는 가동한다.
․휘발유는 연료탱크 기화기 등에서 완전히 빼내고, 경유는 물이나 녹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연료탱크에 가득 채워둔다.
․그리스 주입이 필요한 곳에는 그리스를 주입한다.
엔진
․냉각수는 완전히 뺀다. 이때 핸들 등 잘 보이는 곳에 ‘냉각수 없음’ 표시를 부착하여 냉각수 없이 운전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단, 부동액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부동액의 농도를 확인하고 필요시 교환한다.
․배터리는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방전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떼어 놓거나(-)단자를 분리해 놓는다. 분리해 놓은 배터리는 1달에 1회 정도 충전한다.
․농기계 도난, 배터리 방전 방지를 위하여 시동키를 빼놓는다.
 주행 관련 장치
․타이어는 고임목을 고여 땅에 닿지 않게 하거나 타이어 압력을 표준보다 조금 더 넣어서 보관한다.
․주차브레이크를 걸고 차륜 앞뒤에 고임목 등을 놓아 차륜을 고정시킨다.
 도 농업기술원 역량개발과 장순우 주무관은 “겨울철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농업기계를 보관요령에 맞게 보관한다면 고장을 예방하고, 내구연수를 증가할 수 있는 방법이다”며 “귀찮더라도 농업 경영비 절감할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하고 꼭 실천을 당부 한다”고 말했다.
 [문의] 충남농업기술원 역량개발과 041-635-6210
만족도
10.0%
고객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