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제목
안전 먹거리 생산 위한 농산물안전분석 교육
분류
분류없음
조회
412
작성자
조찬익
작성일
2023-09-15 16:36
- 도 농기원, 15일 시군 농업기술센터 담당자 대상 역량 강화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15일 공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시군 농업기술센터 농산물안전분석 담당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농약허용기준강화(PLS) 제도 시행에 대응한 출하 전 농산물 안전성 분석으로 농업인 경영 안정을 도모하고 농산물안전분석 사업의 원활한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자 마련했다.
도내 농산물안전분석실 운영 7시군*은 올해 8월 기준 로컬푸드·학교급식·공공급식·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 인증용 등 사전 분석 5406건을 통해 부적합 504건(9%)을 출하·유통 전 선제 대응했다.
*공주·서산·논산·당진·부여·청양·홍성(천안·보령 구축 중)
도는 이 같은 성과를 확대·지속할 수 있도록 전처리법(QuECHERS법), 액체·가스크로마토그래피(LCMS·GCMS) 질량분석기 교육을 추진, 시군 업무 담당자의 역량을 향상했다.
또 시군별 운영 우수사례 발표, 업무협의도 진행해 담당자 간 정보를 교환하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도 가졌다.
특히 지난해 구축·운영한 공주시농업기술센터 농산물안전분석실의 주요 분석 장비와 안전분석 방법 등을 소개해 미운영 시군 담당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김영 도 농업기술원장은 “농산물안전분석은 도내 농산물 출하 전 신속 분석을 통해 안전농산물 출하를 검증하는 것으로 농가 경영 안정을 도모하는 사업”이라며 “앞으로 사업을 더 확대해 신선하고 안전한 충남 먹거리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에서는 농산물안전분석실 운영 시군 중 영국 환경식품농림부 식품환경연구청(PERA)이 주관하는 ‘국제분석능력평가(FAPAS)’에 참가해 지난해 서산시, 올해 서산·공주시가 잔류농약 분석 능력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문의] 충청남도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041-635-6174
만족도
10.0%
고객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