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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정부, 차산업 살리기 팔 걷었다
분류
농업뉴스
조회
2793
작성자
전인규
작성일
2019-09-27 09:20

중장기 발전방안 발표
올해부터 5년간 248억원 투입
다원별 맞춤형 주산 단지 조성 재해보험 대상지 8곳으로 확대
산지별 거점 공동가공센터 구축 전략품목 육성…유통·수출↑
학교 음용수 공급·홍보 확대 차문화 교육기관 지원방침


국내 차산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 무엇보다 생산기반이 약해지는 게 우려스럽다. 2016년 3737가구였던 차 재배농가수는 2018년 2682가구로 28.2% 감소했고, 차 재배면적과 생산량도 적지 않게 줄었다. 생산성도 떨어져 단수가 10a(300평)당 148㎏(2018년 기준)에 불과하다. 일본의 180~200㎏에 비해 한참 낮은 수준이다. 같은 기간 차 수입량은 825t에서 1514t으로 83.5%나 늘어 수입 차가 국내 시장을 급속히 잠식하고 있다. 이러한 위기에 대응하고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차산업 중장기 발전방안’을 내놨다.
◆생산·경영 여건 개선=다원의 유형에 따라 맞춤형 주산 단지를 조성한다. 평지에 있는 다원에는 단일품종을 대규모로 재배해 대중차(가공용 차)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밭작물 공동경영체 육성사업’과 ‘친환경농업 기반 구축사업’을 활용한다. 경사지 다원이나 야생차밭을 관광과 연계한 체험형 단지로 조성해 지역의 소득원으로 육성한다.
일본 등 선진국에 비해 크게 뒤처진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차 재배 기계화와 재배시설 현대화를 추진한다.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승용형 채엽기·전지기 등을 확충하고, 가루녹차 품질제고를 위한 차광막 등 시설 지원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기후변화와 재해 등에 대응한 경영안정망 확충을 위해 농작물재해보험 대상지역을 2022년 8곳(2018년 4곳)으로 확대하고 보험 가입률을 제고한다. 이와 함께 2020년 차 임의자조금을 우선 조성하고, 2022년까지 의무자조금으로의 전환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유통·수출 활성화=대중차 유통 및 수출 확대에 필요한 현대화된 거점 공동가공센터를 주산지별로 구축한다. 이를 위해 ‘농산물산지유통시설지원(인삼·특용작물 유통시설지원)사업’ 대상에 공동가공센터 등을 우선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2020년 1곳을 시작으로 2024년까지 3곳의 공동가공센터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이와 함께 주산지별로 규모화된 가공공장의 노후시설을 교체하면서 가루녹차용 라인을 신설해 공동 선별·출하 등의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차제품의 다양화, 녹차의 건강기능성을 활용한 용도확대 등을 위해 관련 연구개발(R&D)을 활성화하고 전략품목을 육성해 우리 차의 유통과 수출을 확대한다. 2018년 589만달러에 불과한 차류 수출액을 2022년 1000만달러까지 끌어올린다는 게 농식품부의 구상이다.
◆소비저변 확충=우리 차를 학교 등 공공급식에 음용수로 보급하고 차문화 교육을 활성화해 미래세대가 차와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전남 보성과 경남 하동 등 차 주산지 인근 학교를 대상으로 우리 차를 음용수로 공급하는 한편 관심 있는 지방자치단체로의 점진적 확대를 유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차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 및 시설 여건을 갖춘 대학교와 사단법인 등 교육기관을 적극 발굴해 지원한다.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플랫폼을 기반으로 우리 차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를 실시하고, ‘우리 차 일상화 캠페인’도 전개한다. 이와 함께 지역별 다원실태를 조사해 홍보용 맵북을 제작·배포하고, ‘찾아가는 양조장’과 같이 전통 차문화 보전 가능성이 높은 다원을 발굴, 체험형 다원 등으로 육성한다. 오병석 농식품부 차관보는 “2019~2023년 5년간 국비 248억원을 투입해 이번 발전방안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농민신문 서륜 기자 seolyoon@nongm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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